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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이란 무엇일까요?

Curation & Gallery

by TOS_lab 2023. 5. 24.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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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journey- 2023.5.24

큐레이션이 대세가 된 이유

 

세상에는 매일 새로운 제품과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도한 정보와 제품은 소비자의 선택의 즐거움을 앗아가고 어떤 정보가 진실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학습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또한, 인간인 우리는 경험의 한계가 있고 모든 정보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우리의 판단은 종종 잘못된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큐레이션은 이를 위한 대안이 됩니다.

 

큐레이션의 유래와 확대

큐레이션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전시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말하는 "큐레이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큐레이터는 전시의 주제를 결정하고, 관련 작품을 수집하며 이를 방문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전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큐레이션이라고 불렀죠.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큐레이션은 다양한 분야로 스며들었습니다.

 

최근의 큐레이션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고객 또한 신뢰할 수 있는 큐레이션을 통해 정보 과부화에 따른 학습의 피로를 줄일 수 있고 개인화된 큐레이션으로 구매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나 넷플릭스와 같은 거대 기업도 큐레이션을 활용합니다.

 

고객의 검색기록과 구매이력, 브라우징 행동 등을 파악하여 개인에게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하죠. 이는 고객에게 정보를 제한적으로 제시하여 구매전환을 높인다는 점에서 큐레이션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소규모 사업에서의 큐레이션 적용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레이션 적용 사례

  1. 독림서점 : 서점주인의 취향에 맞게 큐레이션된 책들을 판매하는 독립서점도 큐레이팅을 주요 전략으로 활용하는 예입니다. 서점주인은 특정 장르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책을 선별하고 이에 대한 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고객들에게 양질의 책을 추천합니다. 고객들은 해박한 서점 주인을 믿고 도서를 구입하죠. 
  2. 한살림 등 생협(소비자생활협동조합) : 생협 근방에서 나온 지역의 농산물 또는 특산품을 판매하는 생엽은 지역에서 자란 신선하고 품질좋은 상품을 큐레이팅합니다. 고객들도 지역 경제발전과 유통과정의 신선함을 믿고 대형마트가 아닌 생협에서 물품을 구매하죠.
  3. 보세의류 매장 : 매장 주인은 옷들을 선별하고 스타일링을 제안합니다. 고객층은 스타일링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보세의류매장에서 제안하는 스타일링을 좋아하는 고객으로 한정됩니다. 

 

결론

과도한 정보와 제품에 따른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큐레이션은 기업들에게 더욱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큐레이션을 주요 전략으로 활용하는 기업의 경우 큐레이션의 기준이 너무 좁으면 고객군이 한정적이라는 문제와 넓은 범위의 큐레이션의 경우 고객이 기업의 큐레이션의 의도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적절하게 큐레이션 기준을 세우고 일관된 모습을 보여줘야 된다는게 중요하죠. 

 

다음에는 틴지오브소울이 현재 세우고 있는 큐레이션 기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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