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 수소 #28] IRENA Innovation Outlook Ammonia 2022 - 제4장 무탄소 암모니아 미래 전망 - 국제 해운용 연료
모든 화물 운송의 약 95%가 해상에서 이루어지며 전 세계 총 운송 에너지의 약 10%를 소비하며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2.6%를 해상 수송에서 이루어 지는 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암모니아의 해운용 연료로의 활용이 제안됨
최근 전망은 2050년까지 100 Mt에서 1,000 Mt 이상의 해상연료용 암모니아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
예비 연구에 따르면 암모니아의 연소 특성(느린 화염 속도, 느린 열 방출)은 연료로 사용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연소 중 높은 NOx 생성, 낮은 가연성 등은 해양 연료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함
기존 엔진 기술 외에도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가 고려됨. 이 기술의 이점은 2행정 엔진(낮은 발열량 기준으로 약 45-50%)과 비교하여 더 높은 에너지 효율(낮은 발열량 기준으로 약 55-60%)을 가짐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암모니아 관련 운영 및 안정 등에 대한 규정 개발과 실증 실험이 선행되어야 함
해운을 탈탄소화하는 첫 번째 단계는 Nutrien/Exmar 저탄소 암모니아 선박 및 ZEED의 MS Green Ammonia와 같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도록 암모니아 탱커를 전환하는 것임
규제 측면에서 암모니아를 해상 연료로 널리 채택하려면 몇 가지 단계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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