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3.1.4] 디지털 시대의 큐레이션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24

본문

728x90

 

정보과잉의 문제와 웹 큐레이션의 등장

 

1990년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을 개발하면서 정보과잉의 문제가 시작되ᄋᅠᆻ다. 이전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인터넷 사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웹의 등장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손쉽게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게 되었고,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에 혁신을 불러왔다. 웹은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이 부족의 시대에서 풍요의 시대로 전환었다.

 

 

웹의 등장과 정보와의 상호작용 변화

 

웹의 등장으로 인해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방식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선별하고 배치하며 설명하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웹이 전통적인 큐레이터처럼 행동하도록 이끌었다. 사용자들과 기업들은 웹을 통해 어마어마한 양의 콘텐츠에 맞닥뜨리게 되었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정보 및 기타 미디어를 선별하고 배치하는 작업을 필요로 했다. 이런 과정에서 웹은 우리 모두를 콘텐츠 창작자 및 생산자로 만들었으며, 우리 모두를 큐레이터로 만들었다.

 

 

지오시티의 예시와 초기 인터넷 시대의 큐레이션

 

인터넷의 초기 시대에는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선별하는 형태의 큐레이션도 발생했다. 지오시티(GeoCities)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한 사이트였는데 이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 선별해 이용하기 쉬운 포맷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여러 개의 팬 페이지 또는 미니 웹사이트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이는 사용자 큐레이션이 인터넷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초기 사례 중 하나이다.

 

 

인터넷의 성장과 큐레이션의 확산

 

지오시티는 충성 고객이던 사용자들이 빠져나가면서 하락세에 직면했고, 2009년에 결국 폐업했으나 인터넷 산업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구글(Google)이나 페이스북(Facebook) 같은 기업이 큐레이션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다.

 

 

큐레이션의 주류화와 온라인 매체

 

큐레이션은 이제 주류로 진입하였으며, 온라인 매체에서는 다양한 큐레이션 작업이 이루어진다. 플랫폼의 기본 형태는 유지한 채 각자의 취향과 비범한 기술을 접목시켜 운영되고 있다. 큐레이션은 정보과잉 사회에서 보다 현명하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요약] 
  1. 1990년에 월드와이드웹이 개발되면서 정보과잉의 문제가 시작되었다.
  2. 웹의 등장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손쉽게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게 되었고,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방식도 변화하였다.
  3. 초기 인터넷 시대에는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선별하는 형태의 큐레이션이 있었는데, 지오시티가 대표적인 예이다.
  4. 큐레이션은 인터넷 산업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며, 온라인 매체에서 다양한 큐레이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5. 큐레이션은 정보과잉 사회에서 콘텐츠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한국기행에 출연한 죽림다원 장순재 티마스터의 주홍- 홍차를 소개합니다.

죽림다원 유기농 프리미엄 홍차

 

[죽림다원] 주홍 - 유기농 홍차(40g) : TINGE OF SOUL

로컬 가치를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로컬을 꿈꿉니다.

www.tingeofsoul.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