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2.2] 오늘날의 문제는 어디서 시작했는가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17

본문

728x90

 

산업혁명의 탄생과 전개

 

산업혁명의 시작은 섬유 산업에서 시작되었다. 아크라이트와 그의 동료들이 섬유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아크라이트는 제니 방직기, 정방기, 카딩 엔진 등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한 공장을 설립하였다. 이는 산업화 도시의 틀을 만들어 주었다.

 

산업혁명과 과잉사회의 진입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전을 통해 이전 세대의 생산력을 뛰어넘는 규모의 생산력을 창출했다. 이로 인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이 적용되어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며, 전 세계는 경제적인 변화의 바다로 변했다. 기술의 변화는 체계적으로 관리 및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과 인구 증가

 

기술의 발전과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인구에 비해 의식주 등은 이전에 비해 저렴하고 접근이 용이해졌다. 이는 과잉 상태로 이어져 사회의 인구 증가가 주요 현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제조 방식과 경영 기법이 등장하면서 자본주의의 토대가 완성되었다.

 

디지털 기술의 등장과 제4차 산업혁명, 큐레이션의 확산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데이터 생성 및 저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은 사람과 사람 간의 연결을 증진시켰으며, 제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이 변화는 생산 비용을 급격히 줄여 제로 마진 사회를 만들었다. 또한, 긴 호황과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사람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큐레이션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요약] 
  1. 섬유 산업에서 아크라이트와 동료들이 기술을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고, 산업화 도시의 틀을 만들었다.
  2.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력을 극대화시켰고, 경제적인 변화를 일으켜 전 세계를 변화시켰다
  3.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인구 증가가 발생하고, 다양한 제조 방식과 경영 기법이 등장하여 자본주의의 토대를 완성시켰다.
  4.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데이터의 변화를 가져와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었으며, 선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큐레이션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백자일상  - 청채백자 수제 백자 미니머그 선물세트

 

[2023 New Year Special] Blue and White Porcelain Mini Mug Gift Set : 틴지오브소울

[틴지오브소울] 영혼이 담긴 제품을 소개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