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2.2.1] 긴 호황의 시대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17

본문

728x90

 

산업혁명의 탄생

18세기 말, 영국의 리처드 아크라이트는 가난한 배경에서 뛰어난 기업가로서 산업 혁명의 획기적인 인물로 떠올랐다. 그의 활동은 오늘날의 과잉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다.

섬유 산업은 산업화 이전의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인건비가 높고, 제조 과정이 복잡하다 보니 옷은 귀한 소비재였다. 그런데 아크라이트와 그의 동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발견했다.

하그리브스는 제니 방적기를 발명하여 섬유 산업의 생산성을 높였다. 반면 아크라이트는 투자를 통해 정방기와 카딩 엔진을 개발하고 특허를 따냈다. 그러나 그의 목표는 단순히 기술 개발이 아니었다. 그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 체계, 공장을 설립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려 했다.

그의 공장은 설계부터 위치까지 모든 것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적화되었다. 또한, 아크라이트는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숙소를 제공하고 통근 열차를 운영했다. 이렇게 새롭게 특허를 취득한 기술, 근로자, 각종 설비를 갖춘 공장이 한 곳에 집중되면서 산업화 도시의 틀이 만들어졌다.

 

긴호황의 시대 개막

크롬포드 방적공장은 산업혁명 시대의 상징적인 장소로, 그 건물과 기계들은 당시의 혁신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이 공장은 당시 최첨단 기술로 건설되어 세계를 크게 뒤흔들었으며, 특히 섬유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1760년부터 1787년까지 27년 동안 목화의 수입량은 113만 킬로그램에서 990만 킬로그램으로 급증했다. 1837년에는 영국이 세계 원사 생산의 중심지가 되었고, 맨체스터는 '방적의 도시'라는 별칭을 얻었다.

크롬포드 공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아크라이트는 세 가지 주요한 변화를 이끌었다. 첫째, 수력 에너지를 석탄 에너지로 변환하는 새로운 에너지 사용 방식을 도입했다. 이로 인해 생산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둘째, 작업 공정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작업 분배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셋째, 과학기술의 원리를 대량 생산에 적용해 회사의 생산력을 더욱 향상시켰다.

산업혁명은 결국 생산성의 혁명이었고, 이는 일상 생활의 변화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고가였던 셔츠가 저렴해져서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모든 물질이 넘쳐나는 '긴호황의 시대'로 이어졌다. 

 

 

[요약] 
  1. 리처드 아크라이트는 18세기 말에 영국에서 산업혁명의 획기적인 인물로 떠올랐다. 아크라이트는 공장 시스템을 도입하고 고도화한 새로운 조직 체계로 생산성을 극대화했다.
  2. 아크라이트는 투자를 통해 정방기와 카딩 엔진을 개발하고 특허를 따냈다. 또한 공장 설립을 통해 새롭게 특허를 취득한 기술, 근로자, 각종 설비를 한 곳에 집중시키며 산업화 도시의 틀을 만들었다.
  3. 크롬포드 방적공장은 당시 최첨단 기술로 건설되어 섬유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으며, 세계를 크게 뒤흔들었다. 그 결과, 목화 수입량이 크게 증가하며 영국이 세계 원사 생산의 중심지가 되었다.
  4. 아크라이트는 수력 에너지를 석탄 에너지로 변환하는 새로운 에너지 사용 방식을 도입하고, 작업 공정을 엄격하게 관리하며, 과학기술의 원리를 대량 생산에 적용해 생산력을 향상시켰다.
  5. 산업혁명은 결국 생산성의 혁명이었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이 크게 변화했다. 고가였던 셔츠가 저렴해져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는 등 모든 물질이 넘쳐나는 '긴호황의 시대'가 도래했다.

 

 

백자일상  - 청채백자 수제 백자 미니머그 선물세트

 

[2023 New Year Special] Blue and White Porcelain Mini Mug Gift Set : 틴지오브소울

[틴지오브소울] 영혼이 담긴 제품을 소개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