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2.2.2] 과잉사회로의 진입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18

본문

728x90

 

산업혁명과 과잉 사회의 진입

과잉 사회로의 전환은 생산성의 폭발적인 증가에서 출발했다. 200년 동안 생산량은 계속 늘어났고, 이런 축적은 부족에서 과잉으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이로써 새로운 문제와 동시에 새로운 기회도 생겨났다. 이런 변화를 가장 잘 예견한 사람은 바로 근대사회의 대표적 경제학자인 마르크스와 엥겔스였다. 그들은 이러한 혁신적 변화를 '산업혁명'이라고 명명했다.

 

산업혁명은 이전 세대의 역량을 훨씬 뛰어넘는 규모의 생산력을 창출했다. 이것은 인간과 기계에 대한 대자연의 복종을 의미했고, 이 결과 다양한 기술이 산업과 농업에 적용되었다. 증기선과 철도, 전신 기술 등이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전 세계는 경제적인 변화의 바다로 변했다.

 

 

기술 변화와 산업혁명

산업혁명에 불을 지핀 것은 기술의 변화였다. 제1차 산업혁명에서는 방적기와 증기 기관이 그 주역이었다. 그리고 100년 후에는 제2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는데, 이는 기술이 어떻게 지속적인 생산성의 혁신을 주도하는지를 보여줬다.

첫번째는 강철 생산성의 혁신이었다. 새로운 제강법은 강철 생산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강철은 다양한 산업에 응용되기 시작했고, 이 분야에서의 혁신은 수십 년 동안 계속되었다.

 

두번째는 전기 기술의 도입이었다. 베르너 폰 지멘스가 설립한 지멘스는 전신 기술, 발전기, 전기 열차, 백열전구 등을 생산해냈고, 이로 인해 모든 공장 운영과 제품 생산에 전기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전기 기술의 혁신은 선순환 구조를 이루며 제2차 산업혁명의 주요 엔진이었다.

 

산업혁명에서 기술은 언제나 변화의 중심에 서 있었다. 이에 따라 기술은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 및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

 

 

체계적 기술혁신과 인프라 확대,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제2차 산업혁명은 보다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다. 예를 들어, 화학염료 및 합성염료 생산 분야에서는 바스프(BASF), 바이엘(Bayer) 등 독일 기업은 연구 아젠다를 채택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1914년 독일은 전세계 염료 시장의 90%를 점유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다이너마이트, 고무, 윤활유 등의 기술 개발이 이뤄지며 제조업 생산에 용이성과 속도를 더하였다. 

 

뿐만 아니라, 운송 시설 및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1880년대에는 많은 수의 철도가 건설되었고, 증기선의 대량 생산과 전신 기술의 보급으로 세계 간의 거리는 좁아졌다. 제1차 산업혁명은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생산성 혁신을 이끌어냄으로써 긴 호황의 모태가 되었고, 제2차 산업혁명은 전자기 등의 기술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킨 바, 제2차 산업혁명 초기에는 매년 0.5%씩 생산성이 증가했으며, 이는 이전 수세기 동안 이어졌던 경기 침체와 비교해 전례 없는 증가세였다.

 

전 세계 생산성은 1870년 이후부터 매년 1.7%씩 증가하고 있으며, 시간당 생산성은 1948년에서 1991년까지 2배로 증가하고 1991년에서 2006년에는 더욱 증가하였는데 이는 기술혁신과 기술의 체계적 관리에 기인한 바이다. 

최근들어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은 생산성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계속된 기술 개발로 인해 효과는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까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제조업체 폭스콘(Foxconn)의 경우, 폭스콘이 조립한 많은 기기들이 전세계에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폭스콘은 전 세계적인 생산성의 선두주자로 부상했다. 

 

 

경제는 기술의 표현

경제학자 브라이언 아서는 "경제는 기술의 표현이다"라고 말한다.

경제의 특징과 성장, 구조는 전적으로 기술에 달려있으며, 이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난 250년 동안 기술은 주로 생산성을 늘리는 데 사용되었으며, 많은 재화, 식품, 데이터 등을 생산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또한, 여전히 이는 현재 진행형이다. 

 

 

[요약] 
  1. 산업혁명은 생산성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왔다.
  2. 기술의 변화가 산업혁명의 핵심이었다.
  3. 기술혁신과 인프라 확대는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이끌었다.

 

 

백자일상  - 청채백자 수제 백자 미니머그 선물세트

 

[2023 New Year Special] Blue and White Porcelain Mini Mug Gift Set : 틴지오브소울

[틴지오브소울] 영혼이 담긴 제품을 소개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