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생에너지 수소 및 수소 파생물 글로벌 무역 활성화) 요약문

본문

728x90

 

  • 재생에너지 수소 및 수소 파생물(암모니아, 메탄올, e-케로젠 등)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50년까지 대부분의 에너지 소비는 재생에너지 전력이나 바이오 연료로 충족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 제조, 비료 생산, 정제, 철강 제조와 같은 산업 분야의 원료나 해상 운송 및 항공과 같은 중장비 운송의 e-연료처럼 탈탄소화가 어려운 부문에서는 재생에너지 수소와 그 파생물이 필수적입니다. IRENA에 따르면, 이러한 부문의 수소 사용량은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약 14%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각 지역의 기후 조건과 경제 상황에 따라 재생에너지 수소, 수소 파생물 원료 및 e-연료의 생산 비용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새로운 시장에서의 역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한 국가들은 수출 기회를, 산업이 발달했지만 재생에너지 자원이 제한적인 국가들은 탈탄소화된 원료나 연료의 수입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형성은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지역의 생산 시설 개발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경쟁력 강화와 비용 절감을 가져올 것입니다.

 

  • 재생에너지 수소와 그 파생물의 국제 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가치 사슬의 대폭적인 확장이 필요합니다.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는 운송을 위해 파이프라인과 운송 시설 같은 물리적 인프라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또한 메탄올과 e-케로젠 생산에 필요한 물과 탄소 공급원과 같은 핵심 자원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개발 계획과 전략의 정교화가 시장 발전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일관성 있는 정책 체계의 개발은 시장 성장과 지속 가능한 생산, 국제 무역 흐름을 촉진할 것이며, 지역 사회의 참여와 사회적 수용성 확보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 이러한 모든 우선순위 과제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필요로 합니다. 본 보고서는 정책 입안자들이 재생에너지 수소와 그 파생물의 국제 시장 개발 및 무역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고려사항들을 제시합니다. 에너지와 무역 정책의 교차점을 포괄하는 이러한 고려사항들은 각국의 정책 입안자들이 자국의 가용 자원과 도구, 그리고 국제 무역 관련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표준화 및 인증 체계, 정부 지원과 조달, 관세 재조정, 탄소 가격 메커니즘과 같은 무역 정책은 국제 시장 발전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녹색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국제 시장의 발전에는 국제 협력이 필수적이며, 특히 표준화와 인증 체계 구축에 있어 국경을 초월한 협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원문 : IREAN, ENABLING GLOBAL TRADE IN RENEWABLE HYDROGEN AND DERIVATIVE COMMODITIES, 2024


 

 

티 아띠 블랙 우롱차 드립백(10개)

대만에서 개발된 홍우롱차는 달큰한 홍차와 구수한 꿀향의 우롱차가 매력적인 100% 우롱차입니다

www.tingeofsoul.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