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ea x 탐구] 대만 중남부 차구의 특징

Carpe Diem/Tea Story

by TOS_lab 2024. 11. 26. 10:39

본문

728x90

 

 

 

 

1. 리산, 팔선산

 

리산(梨山)과 팔선산(八仙山)은 모두 타이중(台中)시 허핑구(和平區)에 속하는 지역으로, 이곳의 토양은 '사질 편상 역암'이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이 토양은 모래처럼 작은 알갱이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물이 잘 빠지죠. 마치 샤워할 때 물이 욕실 바닥으로 쫙 빠지는 것처럼요. 이렇게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은 차나무가 뿌리를 깊게 내리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물 빠짐이 좋다는 것은 반대로 물을 저장하는 능력, 즉 '보수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는 것처럼 토양도 물을 머금고 있어야 차나무가 필요할 때마다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데, 이 능력이 좀 부족한 편이죠. 마찬가지로, 토양에 양분을 저장하는 능력인 '보비력'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식물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꽉 잡고 있지 못한다는 뜻이죠.

 

다행히도, 리산과 팔선산 지역은 대만 산간 지역의 특징인 다우 기후 덕분에 비가 자주 내립니다. 덕분에 토양의 보수력이 부족해도 차나무가 목마를 걱정은 없죠. 오히려, 비가 많이 오는 우기에도 물이 잘 빠지기 때문에 차 잎에 수분이 너무 많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차 잎의 향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깔끔한 맛을 내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 지역에서는 주로 '청심 오룡(青心烏龍)'이라는 품종을 재배하여 가볍게 발효시킨 반구형 부분 발효차를 만듭니다. 리산과 팔선산은 지리적인 위치와 해발 고도가 조금씩 달라서 차 맛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팔선산에서 생산되는 차는 좀 더 깊고 진한 맛을 가지고 있는 반면, 리산 차는 해발 고도가 높고 기온이 낮아서 차 잎이 두껍고 1년에 2~3번만 수확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찻잎에 영양분이 풍부하게 응축되어 푸른 빛깔을 띠고 꿀처럼 녹색을 띠는 찻물과 맑고 시원한 맛을 자랑합니다.

 

 

2. 펀위안

 

펀위안(芬園) 차구는 바과산맥(八卦山脈) 서쪽 끝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재배 면적이 그리 넓지는 않습니다. 지세가 낮은 것이 특징이며, 이곳에서는 주로 청심 오룡과 금훤 품종을 재배합니다. 펀위안에서 생산되는 반구형 포종차(包種)는 밍젠(名間)이나 칭산(青山) 차구의 포종차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바로, 맑고 깨끗한 향을 지니고 있거나, 혹은 불 로스팅(焙火)을 거쳐 은은한 불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밍젠, 칭산

 

밍젠 차 생산지는 평평한 지형과 깊은 토양 덕분에 차나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덕분에 차 생산량이 많고 새로운 차밭을 가꾸기도 쉽죠. 그래서 다양한 차 품종을 재배하고 있는 곳입니다.

 

초기에는 무이(武夷), 청심 오룡(青心烏龍), 청심따마오(青心大冇) 품종을 주로 재배했지만, 차 개량장에서 새로운 품종인 대차 12호(금훤 金萱)와 13호(취옥 翠玉)를 개발하면서 기존 품종을 대체했습니다. 이후에는 초봄과 늦겨울에 차 잎을 많이 생산하고 기계 수확에 적합한 사계춘(四季春) 품종이 등장하여 대차 13호를 일부 대체했습니다. 현재 밍젠 차 생산지에서는 대차 12호와 사계춘 품종을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주로 반구형 부분산화 청차를 생산하는데, 기계로 차 잎을 수확하기 때문에 차 잎이 충분히 익은 상태에서 수확됩니다. 또한 해가 뜬 후 이슬이 마른 차 잎을 수확하여 차의 향이 더욱 강하고 산화된 맛이 잘 드러납니다. 기계로 줄기와 노란 잎 등을 제거하기 때문에 최종 차 제품의 외관은 작지만 균일도가 높아 품질이 좋습니다.

 

밍젠 차 생산지는 기계 수확으로 생산 비용을 낮춰 대만 최고의 수출 차 전문 지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최근에는 홍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밍젠 차 생산지에서도 대차 12호 등의 여름철 차 잎을 이용하여 소엽종 홍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발 고도가 낮고 온도가 높은 지역 특성상 맛이 깊고 진한 홍차가 생산됩니다.

 

칭산 차 생산지는 밍젠 쑹바이링(松柏嶺) 차구와 같은 바과산맥(八卦山脈)에 속하지만 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재배 품종, 생산되는 종류, 차의 특징 등이 밍젠 차 생산지와 유사하며, 기계수확이 활발한 주요 생산지 중 하나입니다.

 

 

4. 주산, 루구

 

주산(竹山)에는 산핑딩(山坪頂)과 따안(大鞍), 두 곳의 차 생산지가 있습니다. 먼저 산핑딩 차 생산지는 예전부터 대차 12호와 대차 13호 품종을 주로 재배해 왔습니다. 이 품종들은 생산량이 많고 관리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차 잎의 품질이 뛰어나 농가 소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산비탈 지역이라 새로운 차밭을 조성하기 쉽지 않아 지금까지도 이 품종들을 많이 재배하고 있죠. 이곳에서는 차 잎을 주로 손으로 수확하여 반구형 부분 발효차를 만듭니다. 해발 400~600m 정도의 높이에서 자란 차 잎으로 만들기 때문에 발효도가 높고 찻물의 맛이 깊고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름에는 대차 12호 품종을 이용해 소엽종 홍차를 만들기도 하는데, 역시 깊고 진한 맛을 자랑합니다.

 

주산의 또 다른 차 생산지인 따안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고산 차 생산지입니다. 과거 맹종죽 숲(孟宗竹林)이었던 곳을 개간하여 차밭을 조성했죠. 아직 토양에 양분이 풍부하고, 신흥 차 생산지라 차 가격이 높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사용하여 토양을 관리합니다. 덕분에 차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품질 좋은 차 잎을 생산합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삼림계(衫林溪) 차는 맑은 향과 깊은 맛이 일품입니다.

 

루구(鹿谷)차구는 토양이 쇠퇴하고 있으나, 옛 차밭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장야(彰雅), 펑황(鳯凰), 융룽(永隆) 세 곳에서는 여전히 청심 오룡 품종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 농가는 지대가 더 높은 따룬산(大崙山)으로 옮겨 새로운 차밭을 만들었지만, 여전히 청심 오룡 품종을 주로 재배합니다. 루구 동딩 우롱차(凍頂烏龍茶)는 전통적으로 높은 산화도와 강한 로스팅(深焙火)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전해 내려온 전통적인 위조 방식과 발효 기술을 고수하고 있으며, 특히 홍배 기술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루구 동딩우롱차는 배훠 향과 차 본연의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깊은 맛과 차분하고 은은한 향을 자랑합니다.

 

 

5. 수이리, 신이

 

난터우현에 있는 수이리향(水里鄉)과 신이향(信義) 차구는 모두 줘수이시(濁水溪) 북쪽에 위치해 있어요. 이 두 지역은 런아이(仁愛), 리산(梨山) 차구와 토양의 특징이나 차 잎의 특징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런아이나 리산보다 해발 고도가 낮고, 개발된 시기가 오래되어서 토양의 양분이 상대적으로 적고 차나무가 오래된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는 청심오룡 품종을 주로 재배하고 있으며, 가볍게 발효된 반구형 부분 발효차를 생산합니다. 찻물 색은 꿀처럼 노란빛을 띠며, 향과 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입니다.

 

 

6. 위츠, 푸리

 

위츠(魚池)와 푸리(埔里)는 일제 시대부터 중요한 홍차 생산지였습니다. 1999년 9월 21일, 대만 중부 지역에 9.21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지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위츠 홍차 생산이 다시 시작되었죠. 현재 이 지역에서는 대차 8호(대만 아쌈홍차)와 대차 18호(홍옥홍차) 품종을 주로 재배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대차 21호(홍운)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시장의 수요에 맞춰 과거 거대 공장 제다 방식이 아닌 차 농가에서 직접 생산하고 제다하는 방식으로 변모했습니다. 농가에서는 손으로 딴 찻잎으로 소형 홍차 유념기로 가공하여 조형(條形) 홍차를 생산합니다. 맑은 홍차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고품질 홍차 생산에 힘쓰고 있죠. 찻물의 향은 물론이고, 홍차 특유의 떫은 맛까지 살려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차 18호(홍옥)는 독특한 계피 향과 박하 향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대차 21호(홍운)는 유자꽃 향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홍차의 다양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7. 런아이

 

런아이(仁愛) 차구는 난터우현 런아이향에 있으며 줘수이시(濁水溪) 북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토양 역시 역암이라 물 빠짐이 좋지만, 물을 머금는 힘인 보수력과 양분을 간직하는 힘인 보비력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대만 산간 지역은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차나무가 자라는 데는 큰 문제가 없죠. 오히려 우기에도 찻잎의 수분 함량이 적절하게 유지되어 향기롭고 깔끔한 차를 만드는 데 유리합니다.

 

이곳에서는 청심 오룡 품종을 주로 재배하며, 가볍게 발효된 반구형 부분 산화차를 생산합니다. 푸른 빛깔의 차 잎은 녹색 빛깔에 은은한 노란빛이 감도는 찻물을 만들어내며, 맑은 향과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8. 궈싱, 중랴오

 

궈싱(國姓)과 중랴오(中寮) 차구의 차밭은 대부분 2001년 대지진의 여파로, 그리고 고산 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문을 닫았습니다. 청심오룡 품종을 재배하여 반구형 부분 발효차를 생산했던 곳이며, 이곳의 차는 맑은 향과 깔끔한 맛이 특징이었습니다.

 

 

9. 린네이, 구컹

 

린네이(林內) 핑딩(坪頂) 차구는 평탄한 지형을 가진, 오래전부터 차를 재배해 온 곳입니다. 청심오룡과 금훤 품종을 주로 심어 반구형 부분산화 차를 만들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고산 지대에서 생산된 차가 인기를 끌면서 일부 차밭은 버려지거나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밭으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구컹(古坑) 차구는 구이린(桂林), 화산(華山), 장후(樟湖) 지역을 포함하는 곳으로, 이곳 역시 오래전부터 차를 재배해 왔습니다. 청심오룡과 금훤 품종을 주로 재배했죠. 구이린과 화산 지역에서는 구컹 커피가 유명해지면서 많은 차 농가들이 차 재배를 그만두고 정원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차밭은 폐허가 되었지만, 장후 지역만큼은 아직까지 차밭이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장후 지역은 햇볕이 잘 드는 비탈진 곳에 위치해 있는데, 해발 고도는 높지 않지만 좋은 품질의 차 잎을 생산합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반구형 부분 발효차는 맑은 향과 깨끗한 맛을 자랑합니다.

 

 

10. 아리산

 

자이(嘉義)현의 메이산(梅山), 주치(竹崎), 판루(番路), 아리산향(阿里山鄉) 등 차구는 오랜시간 동안 하나로 합쳐져 이제는 “대아리산 차구(大阿里山茶區)”라고 불립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차는 “아리산 고산차”라는 이름으로 통일되죠. 대만의 차구 명칭을 통합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아리산차구는 북회귀선 근처에 있어 차나무가 자라기에 딱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토양은 양토이고, 대부분의 차밭이 비탈에 있어 배수가 잘 되며 1년 내내 습도가 높아 차나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청심오룡과 금훤 품종을 주로 재배하며, 반구형 부분산화 청차를 생산합니다. 기후 조건이 좋고, 고산 차 생산지 중에서도 비교적 일찍 개발된 곳이라 차 농가들의 전문적인 기술이 뛰어납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차는 맑은 향과 부드러운 맛, 그리고 달콤한 뒷맛이 특징입니다.

 

 

11. 류구이 차 생산지

 

가오슝(高雄) 류구이(六龜) 차구는 주로 류구이구 바오라이(寶來) 지역에 분포하며, 청심오룡, 금훤, 대만 산차 등을 재배하고 반구형 부분산화 청차를 주로 생산합니다. 이 지역은 기온이 높은 편이지만, 해발 고도가 높은 일부 차밭에서는 고산차처럼 맑은 향을 내는 방식으로 차를 제조하여 깔끔한 맛과 향을 유지합니다.

 

12. 만저우

 

핑둥(屏東) 만저우(滿洲) 차구는 '실생묘(實生苗)'로 차나무를 재배합니다. 씨앗에서 곧바로 자란 차나무라는 뜻인데요, 그래서 차밭의 차나무마다 자라는 모습, 싹이 트는 시기, 싹의 색깔, 잎의 모양과 색깔 등이 모두 제각각입니다. 마치 사람처럼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차나무들이죠. 이렇게 다양한 차나무들이 만들어내는 반구형 부분산화 청차는 맛이 깊고 진하며, 쓴맛 뒤에 단맛이 따라오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차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만저우 차만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 아띠 바오종 호지차 대용량팩 - 저카페인 커피대용차 대만 우롱차 호지차

대만 바오종 우롱차(포종 오룡차)로 재해석한 호지차로 구수한 곡물향과 산뜻한 꽃향이 매력적인 100% 우롱차

www.tingeofsoul.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