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2.4.1] 우리가 창조성을 바라보는 관점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21

본문

728x90

midjourney - 2023.5.28

 

대세에 순응하는 자와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자

 

베토벤과 괴테라는 두 대표적인 예술가의 만남과 그들의 인상적인 성격 차이에 대해 창의성이란 무엇인가에 생각해 보고자 한다. 베토벤은 괴테와 달리 군주나 귀족을 숭배하지 않았으며, 그의 예술은 자신의 창조적 열정과 연민에서 기인했다. 19세기 낭만주의 혁명의 중심에 있던 베토벤이 창조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으며, 이것이 현재까지도 우리가 창조성을 바라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에 걸쳐 발전한 문학, 예술, 음악 등의 문화적 혁신을 지칭하는 용어로 합리주의와 과학적 방법이 강조되었던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로 탄생하고 발전하였다. 인간의 이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계몽주의에 비해 낭만주의는 감정, 직관, 상상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개인의 감정, 초자연적인 자연의 아름다움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루었는데 이는 기존의 틀에 반발하는 형태로 나타나 사회적, 정치적 제약을 거부하는 형태로도 나타났다. 

 

 

사회에 순응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것 - 창조자가 되는 길?

 

결국 베토벤은 독특하게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낸 창조자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즉, 종교나 귀족에 의존하는 예술보다는 개인의 독창성과 창조력에 초점을 맞춘 예술이 진정한 창조적 활동이라는 관점이었다. 그리고 이런 관점은 현대까지 그 궤를 같이하며 현재의 창조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베토벤과 같은 낭만주의에 기반한 창조성은 교육과 모든 언론에서 찬양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록펠러나 카를로스 슬림 같이 효율화를 달성하거나 시대의 기회를 포착한 사업가보다는 개인의 가치에 기반해 새로움을 추구했던 헨리 포드나 스티브 잡스 같은 기업가들을 존경하고 찬양한다. 

이들은 기존의 관습과 고객의 성향에 대한 분석이 아닌 자신의 의지대로 세상을 움직이고 많은 변화를 끌어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론은 이런 것이 바로 창의성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우리는 이런 모습에 열광한다. 

진정한 창의성이란 이런 것일까? 창의성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틴지오브소울의 콜렉션 - 한국기행에 출연한 죽림다원 장순재 티마스터의 유기농 호지차를 만나보세요.

[죽림다원] 유기농 호지차 티백(60개, 20ea x 3팩)

 

[죽림다원]유기농 호지차 티백(60개, 20ea x 3팩) : TINGE OF SOUL

로컬 가치를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로컬을 꿈꿉니다.

www.tingeofsoul.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