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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2.4.2] 창조성에 대한 신화적 믿음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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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journey - 2023.5.28

 

창조성의 중요성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강조

 

창조성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바람직한 요소로 여겨진다. 학교에서부터 직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우리는 창조성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물론 산업분야에서도 창조성은 적극 장려되었다. 베토벤, 아크라이트 등은 동시대의 인물로, 이들과의 나이 차는 단 몇 살에 불과하다. 시대적 배경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둘은 비슷한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낭만주의와 산업적 사고방식은 대체로 반대되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이 둘은 모두 혁신적이며 창조성을 중시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공장은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신제품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잡스나 베토벤과 마찬가지로 아크라이트 역시 크리에이터였던 셈이다.

 

창조성은 새로운 방식으로 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경제학은 기업가의 창조성과 경제성장을 주요 동인으로 봤다. 즉, 기업가의 야성적 충동 즉, 창조성이 산업발달의 최고가치로 본 바, 이는 낭만주의와 일맥상통한다. 이것이 바로 창조성에 대한 신화적 믿음이다. 다시 말해, 창조성은 본질적으로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과잉 사회의 맥락에서 살펴보면, 이러한 가정이 정말 옳은 것인지 반문해볼 필요가 있다.

 

 

창조성의 믿음에 대한 의문과 과잉 생산의 문제

 

창조성은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창조적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이고 두 번째는 더 많은 것을 만들 때 필요한 창조성이다. 첫 번째 창조성은 아주 기발하고 참신하나 명확한 방식을 지니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이는 인간이 가진 중요한 특성인 바,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든 상관없이 꼭 필요한 창조성의 종류다. 두 번째 창조성은 결과물의 양을 점점 늘려간다. 아크라이트 같은 인물들이 보인 창조성이 이런 것이다.

 

문제는 이 두 가지 창조성이 하나로 합쳐졌다는 데에 있다.

인터넷을 생각해보자. 인터넷은 개인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쉽게 올릴 수 있다. 이는 개인의 창조성을 발현할 수 있고 이런 창조성을 쉽게 표현하고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그러나 아무런 의미없는 사진 등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인터넷 세상에서 개인의 자료가 얼마나 창의적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누군가 양은 질의 개선을 이끈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양이 너무 방대하여 오히려 질의 저하를 초래한다.

생산량은 증가하나 각 생산에 대한 가치부여 등에 대한 논의나 메커니즘은 더디다.

클레이 셔키 교수는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정보의 과잉이란 없다. 제대로 된 여과 과정이 이뤄지지 않았을 뿐이다."

 

여러분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이 말은 주변 환경의 변화와 함께 긴 호황의 도래로 점점 더 많은 과잉현상을 접할 수록 우리에게는 보다 나은 성능의 여과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비창조적인 것에 대한 가치 절하와 변화의 필요성

 

창조성이란 무엇인가를 새로 만들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 만든 것을 평가하는 비평가나 편집자, 기업인들은 위의 정의에 따르면 비창조적인 행위를 하는 집단이다. 우리 사회는 창조성에 대한 신회적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바, 이들의 가치는 평가절하되고 있다. 

 

하지만 과잉 현상을 경험하며 그 무게중심은 조금씩 옮겨가고 있다.

새로운 것을 생산하는 것이 "창조"라는 19세기의 낭만주의 사고를 근간으로 한 창조성의 개념은 변화가 필요하다.

역사상 처음으로 "덜한 것이 낫다"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는 과거의 창조성에 대한 개념이 재정의 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런 재정의된 창조성이 산업 전반에서 어떻게 확산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 
  1. 창조성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2.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적인 욕구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며, 피라미드의 상위 단계에서의 문제에 직면한다.
  3. 과잉 사회에서는 창조성의 믿음이 의문되며, 과잉 생산의 문제가 발생한다.
  4. 비창조적인 것에 대한 가치 절하와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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