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의료 정보 업체는 성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더 많은 정보와 더 높은 실적만을 추구한다. 이런 의료 정보업체는 다른 누군가도 획득할 수 있는 정보의 획득만을 기업의 주요 전략으로 사용하는게 타당할까?
정보를 선별하고 배열함으로써 의료 정보 업체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게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다. 정보를 획득하는 것만큼 정보를 어떻게 정제하고 선별하는 큐레이션 작업 또한 기업의 가치를 창출한다.
즉, 큐레이션은 무조건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은 것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강조한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제외하고 정제하는가에 있다. 큐레이션은 넘치는 정보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가치를 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인다. 즉, 큐레이션은 선별과 배치작업을 통해 가치를 더하는 모든 일과 관련돼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큐레이션에 대한 인식이 낮고 큐레이션 부서를 따로 마련하지 않는다. 하지만 큐레이션은 신생 자산으로서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 여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큐레이션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큐레이션은 개념을 보다 진지하게 넓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큐레이션은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인터페이스로서 우리의 일상 속에 넘치는 정보와 물질 사이에서 우리가 원하는 만큼만 취할 수 있도록 양의 균형을 맞추는 일종의 “여과장치”로서의 역할을 한다. 또한 기존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큐레이션의 역할과 같이 우리의 사회를 바라보는 하나의 틀(또는 템플릿을)을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
“큐레이션 효과”란 정제하고 단순화하며 설명하고 맥락속에서 상황을 이해하는 등의 효과라고 정의할 때, 우리는 과잉사회에서 큐레이션이 얼마나 중요하고 주요 전략으로 사용해야하는지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다.
[요약]
- 대규모 의료 정보 업체는 더 많은 정보와 실적만을 추구하는 오판에 빠져있다.
- 정보의 선별과 정제를 통해 큐레이션은 가치를 창출한다.
- 큐레이션은 단순화하며 설명하고 맥락속에서 상황을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는 현대사회에서 가치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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