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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3.2.2] 애플은 큐레이션 작업 중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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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과 애플의 앱스토어 생태계

 

애플은 2008년 앱스토어를 선보이면서 앱 개발 붐이 일어났습니다. 개발자들은 앱에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쉽게 올릴 수 있고 애플은 개발이 용이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면서 처음에는 고작 500개 앱만 존재했던 앱스터어는 단 몇 달만에 수천 수백만 종류의 앱이 등장하였다.

 

 

앱스토어 큐레이션의 중요성과 애플의 대응 전략

 

앱스토어의 급격한 성장은 애플의 생태계를 넓힐 수 있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과 기술의 효용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였으나 이는 곧 다른 문제를 야기했다. 소비자는 좋은 성능의 앱을 검색하고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고 앱개발자들도 좋은 성능의 앱이 나와도 수많은 앱에 묻혀버리게 되었다.

 

, 앱스토어가 원활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큐레이션 작업이 필요했다. 앱스토어 내에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만이 존재하고 이런 앱이 사장되지 않도록 운영되어야 했다.

 

애플은 플렛폼을 도입했다. 모든 앱은 출시 전 애플 본사의 승인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규정이 변경되었다. 승인과정은 애플의 우선순위와 철학에 기반한다.

애플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해당 앱이 독창성을 가지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여부를 주요 기준으로 앱을 승인하였다.

 

나아가 애플은 이용자들의 행동패턴 등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앱을 추천하는 등의 큐레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한다.

 

이는 앱 개발자에게도 앱스토어에서 상위 앱 반열에 오른다는 점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도가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 및 성능향상을 위한 유인책을 제공한다.

 

 

앱스토어 큐레이션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앱의 확대 및 이용, 매출 증대는 앱스토어의 성공을 보여주는 명시적 데이터나 이런 성공은 소비자 경험을 제고하고 앱스토어의 안정적 운영을 정착시킨 큐레이션의 공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요약] 
  1. 애플의 앱스토어 큐레이션은 앱의 다양성과 수많은 앱 중에서 품질이 좋고 유용한 앱을 선별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2. 애플은 플랫폼 제한과 엄격한 승인 절차를 통해 앱의 품질을 관리하고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앱스토어 큐레이션은 애플의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 기술 관련 산업과 소프트웨어 및 유통 사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들이 쉽게 원하는 앱을 찾아 이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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