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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3.2.3] 블록버스터의 붕괴, 넷플릭스의 등장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5. 26.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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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버스터의 파산 - 1980~1990년대의 미국의 주말을 상징하는 기업의 몰락

 

블록버스터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미국인들의 주말을 상징하는 기업이다. 블록버스터 내부는 파란색과 노란색으로 반짝이는 형광등으로 영화관 같이 꾸며진 비디오 대여점이다. 당시 미국의 일반적인 가족은 주말에는 가족과 수영을 하고 중국 음식을 먹은 뒤 비디오를 빌려와서 가족과 함께 보는 것으로 시간을 보내곤 했다. 

 

블록버스터는 2004년 정점이후 사세가 급격히 기울었으며 2010년 파산하였다. 2000년 신생기업인 넷플릭스를 5,000만 달러 정도에 인수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넷플릭스의 전략을 이해하지 못해 인수하지 않은 것이 결정적 요인이었다. 블록버스터는 신생기업인 넷플릭스가 주도한 전략과 이에 따른 소매 트렌드 변화로 인해 무너지게 되었다.

 

 

넷플릭스의 혁신과 성장

 

과거에는 티비프로그램이 10개 정도였으나 곧 수백개의 케이블 방송이 생겨나고 시청자들은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 선호도를 미리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고객에게 영화나 드라마를 제공하는 큐레이션을 주요 전략으로 활용했다.

 

넷플릭스는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고객에게 최선의 영화를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고안했다. 또한 이와 하께 알고리즘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넷플릭스 프라이즈"라는 알고리즘 성능개선 대회를 개최하였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본 대회는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기술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이였으며 넷플릭스도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였다. 그렇게 우승한 알고리즘은 어느 기업보다 강력한 넷플릭스의 경쟁력이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해당 알고리즘을 실제로 적용한 후 곧 폐기하고 다른 방식으로 추천시스템을 고안했다. 이는 사람이 실제로 영화를 보고 영화에 대한 태그를 아주 자세하게 입력하는 방식이다. 방대한 규모의 태그입력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통해 기존에 입력된 다른 영화내용과 비교 분석해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낸다. 이런 작업은 상당수의 인력과 시간이 투여되는 메가급 프로젝트이나 이런 작업을 통해 얻은 결과물은 놀라울 정도로 고객의 취향을 잘 읽어내고 있다.

 

또한, 이런 데이타는 넷플릭스 자체의 콘텐츠 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수많은 데이타와 태깅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를 읽어낸 넷플릭스는 "하우스오브카드"라는 정치영화와 "오렌지이즈더뉴블랙"이라는 재기발랄한 코미디 영화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블록버스터의 몰락과 넷플릭스의 성공은 추천엔진과 데이타 등으로 단편적으로 구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블록버스터는 인구통계학 및 산업시대의 관점인 "신상품은 좋다"라는 단편적인 기준이 전략인데 반해 넷플릭스는 개인의 욕구에 부응하는 방식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큐레이션의 사업의 중심전략으로 삼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즉, 넷플릭스의 영화추천방식은 과잉현상 타개책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요약] 
  1. 블록버스터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미국인들의 주말을 상징하는 기업이었으나 2000년대 초반부터 사세가 기울었고 파산하였다.
  2. 이는 넷플릭스가 주도한 고객 취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맞춤형 알고리즘으로 트렌드가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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