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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감히 덜어내는 힘, 큐레이션 4.1.2] 명시적 큐레이션과 암시적 큐레이션

데이타베이스/큐레이션

by TOS_lab 2023. 6. 17.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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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jouney - 2023.6.5

 

전통적인 경제활동

 

경제학자들은 전통적으로 경제 활동을 몇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분한다. 가장 하위 영역은 1차 경제 활동으로, 이는 농업과 같은 자연자원을 기반으로 한 활동을 의미한다. 먹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로서, 대부분의 인류 역사에서 1차 경제 활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당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농경에 종사했으며, 논밭을 소유한 사람이 대다수의 부를 소유했다. 이와 같은 논리는 광물 자원과 같은 원료의 이용에도 적용된다. 또한 사냥, 채집, 낚시, 삼림 채취, 채굴 등도 이와 같은 논리에 따라 분류된다. 

 

2차 경제 활동은 주로 제조업과 관련된다. 전형적인 블루칼라 직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1차 경제 활동에서 생산되고 추출된 원료가 2차 경제 활동을 통해 다른 형태로 진화하고 증가하며 포장 및 조립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BMW 공장의 노동자나 대장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블루칼라 노동자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다음으로 3차 경제 활동, 즉 서비스 분야이다. 전형적인 화이트칼라 직업으로 분류되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교환 및 의사소통을 조정하는 업무를 말하며, 수송, 관광, 사무 업무, 법률 서비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배관공이나 미용사, 회계사 등은 실질적인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종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경제 활동의 발전 방향은 매우 명확하다. 기술 중심의 생산성 증대는 1차와 2차 경제 활동의 효율성을 증가시키지만 이러한 영역이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3차 영역의 비중은 급격히 증가한다. 정책 입안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바람직한 발전으로 받아들이며, 3차 영역의 일자리는 대개 정부나 기업에서 생겨나는 높은 임금과 지위를 갖는 일자리로 간주된다. 

 

 

4차 및 5차 경제활동 : 큐레이션 활동

 

일부 경제학자들은 4차 및 5차 경제 활동이라는 두 가지 단계의 경제 활동을 추가하여 가치 체인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 큐레이션은 4차와 5차 경제활동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4차 영역은 지식 활동이나 지적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다. 대학의 행정직이나 경영 컨설턴트, 다양한 기술과 IT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대표적인 직종이다. 약물 개발 연구에 투자하여 미래 수익의 원동력을 찾고자 하는 제약 회사도 4차 경제 활동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5차 영역이 있습니다. '골드칼라 노동자', '주술사' 등이라 불리는 이 영역의 종사자들은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춘 사람들로 경제계에서 주요 인사, 이전 장에서 언급된 사디야트 섬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5차 경제 활동은 "기존 아이디어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재배치하며 해석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이들 5차 영역의 종사자들은 세계 경제의 지도부에서 다양한 의사 결정을 이끌어내며, '파레토의 법칙'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이들을 '치명적인 소수'로 묘사하기도 했다. 이들은 전 세계 경제 시스템을 넘어서는 초국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분산되어 다양한 영역을 하나로 연결하며 정부 기관부터 미디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유행을 주도하며, 지식과 정보 자본주의의 중추 역할을 한다. 

즉, 경제 및 산업정책의 상당 부분은 큐레이션 방식의 활동이 핵심적인 연할을 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정작 경제활동에 속한 이들은 이 같은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또 인정하려 들지 않겠지만, 이제 각국 정부는 큐레이션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산업화 선택 모델의 점진적인 붕괴와 큐레이션 선택 모델의 등장은 4차 및 5차 경제 활동 중심 사회의 또 하나의 단면이다. 소비자 선호도, 소매유통 매커니즘, 가치 생산의 거시적 그림은 모두 변화하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곧, 좀 더 나은 선택과 배치과정이 수반돼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를 바라보는 방식은 명시적 큐레이션과 암시적 큐레이션이다. 

 

 

명시적 큐레이션과 암시적 큐레이션

 

명시적 큐레이션은 미술관, 전시회, 박물관 등에서 이루어지는 큐레이션 활동으로, 공공 장소에서의 전문적인 선별과 배치를 통해 즐거운 문화 경험을 제공한다. 인스타그램, 패션 블로그, 음악 재생 목록 등에서도 명시적 큐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패션 및 기술 중심지에서 특히 주목받는다. 명시적 큐레이션은 인터넷과 우리의 여가 문화를 흥미로운 형태로 변화시킨다. 

 

암시적 큐레이션은 소리없이 산업의 구조를 재편성하는 패턴으로, 새롭게 창출된 고급 서비스 영역과 관련되며 깊이 있는 지식 활동을 포함한다. 암시적 큐레이션은 탈저표 경제와 새로운 소매 업 모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식, 취향, 전문 지식 등이 자산 기반을 형성하는 영역을 다룬다. 암시적 큐레이션은 경제 활동의 상위 영역으로 재배치되는 경향이 있으며, 사디야트 섬과 같은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고 있으며 경제의 구조적인 변화를 이끈다.

 

 

큐레이션의 중요성과 변화의 흐름

명시적 큐레이션과 암시적 큐레이션은 비슷한 영역에서 이루어지지만 암시적 큐레이션은 덜 주목받는 경향이 있다. 명시적 큐레이션은 문화 영역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으며, 암시적 큐레이션은 세계적으로 확산되며 구조적인 변화를 암시한다. 큐레이션은 산업사회에서 탈산업사회로의 이행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가치 추구와 큐레이션의 발견을 의미한다. 큐레이션은 식품부터 출발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큐레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요약] 
  1. 전통적 경제활동은 1차 경제 활동(농업 등), 2차 경제 활동(제조업 등), 3차 경제 활동(서비스 업무 등)으로 구분된다.
  2. 4차 경제 활동은 지식 활동이나 지적 서비스와 관련되며, 5차 경제 활동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큐레이션은 이 단계와 관련있다.
  3. 명시적 큐레이션은 미술관이나 전시회 등에서의 전문적인 선별과 배치를 통해 문화 경험을 제공한다.
  4. 암시적 큐레이션은 산업의 구조를 재편성하는 패턴으로, 고급 서비스 영역과 지식 활동을 다룬다
  5. 큐레이션은 경제와 문화를 변화시키며,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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