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획 + 심리학 #2] 이야기는 뇌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만든다

본문

728x90

 

당신이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한 신문 기사를 읽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글을 읽는 당신의 뇌를 fMRI 장비를 이용해 들여본다면 시각 영역과 단어의 처리를 담당하는 베르니케 영역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어떤 주제에 대해 프리젠테이션하는 것을 당신이 듣고 있는 중이라면? 단, 나는 사실과 숫자들을 말할 뿐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지 않는다. 이 경우 fMRI는 당신의 베르니케 영역이 프리젠테이션 속 단어들에 반응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내가 말하는 것을 듣는 당신의 청각 영역 역시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만약 내가 프리젠테이션에서 세계 경제 변화의 영향을 받는 남미의 한 가정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 아빠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외국으로 나가 일을 하고 엄마는 의료 혜택을 받기 위해 100km를 운전해야만 하는 가족의 이야기를 말이다. 이때 당신의 뇌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까? 베르니케 영역과 청각 피질이 다시 한 번 활성화되겠지만 이번에는 그 밖의 변화도 나타날 것이다. 만약 이야기 중에 내가 이 가족이 사는 안데스 고원의 소나무 숲에서 나는 강한 향기에 대해 묘사를 한다면, 당신 뇌의 후각을 담당하는 영역이 마치 당신이 그 숲의 냄새를 직접 맡고 있을 때처럼 활성화될 것이다. 만약 내가 바퀴 자국이 깊게 패인 진흙탕 길을 이리저리 위태롭게 운전해 가는 엄마를 묘사한다면, 이번에는 당신 뇌의 운동 영역이 마치 당신이 직접 울퉁불퉁한 길을 운전할 때처럼 활성화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어린 아들이 치료를 받기 직전에 죽게 되면서 이 가족이 느낀 비통함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 당신 뇌의 공감을 담당하는 영역이 반응하게 될 것이다.

 

이야기는 그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듣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야기를 들을 때 당신의 뇌는 마치 당신이 그 이야기 속에 있기라도 한 듯 반응하기 때문에 당신은 이야기 속 사건과 동일한 경험을 하는 것과 다름 없게 된다. 

 

이것은 이야기를 들을 때 당신이 자신의 뇌의 훨씬 많은 부분들을 실제로 이용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많은 두뇌 활동 덕분에 당신은 이야기 속 경험을 좀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으며, 정보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정서적 화학작용도 이야기의 영향을 받는다

이야기를 들을 때 당신의 뇌는 몸속에 신경전달물질을 내보낸다.

 

만약 이야기에 긴장감이 있다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방출된다(코르티솔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만약 그 이야기가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라면 옥시코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옥시토신은 사람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을 느끼도록 만든다). 만약 이야기가 행복한 결말로 끝난다면 뇌는 도파민을 분비한다(도파민은 사람이 낙관적이 되도록 만들고 행동을 촉구하기도 한다).

 

 

 

제품 그리고 이야기

디자이너인 당신은 어쩌면 이야기와 관련된 작업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작가는 이야기를 쓰고 이야기꾼은 그것을 전달하지만, 디자이너는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는 편협한 관점이다. 다지이너는 제품과 관련한 선택에 있어 항상 적극적이어야 한다.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고 팀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스토리텔링과 연관될 수 있게 참여해야 한다. 방문객과의 상호작용, 시각 디자인, 그리고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는 만큼 이야기에 대한 결정에도 관여해야 한다. 

스토리는 너무나도 중요한 매개체이다. 설득력을 가진 제품을 디자인하고자 한다면,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적어도 이야기의 사용여부 및 그것을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해 관여해야만 한다.

 

 

 

이야기와 디자인 과정

디자이너인 당신이 제품에 대한 이야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때에도, 당신은 적어도 제품 디자인 과정 자체에 대한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제품 사용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가? 디자인 아이디어를 팀, 의사결정자,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프리젠테이션 하는 역할을 당신이 수행하는가? 모든 디자인 과정은 타킷 가용자가 그 제품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요약과 설명을 수반하여, 이것을 또한 이야깃거리가 될 수 있다. 당신은 직접적으로 이야기와 관련한 작업을 하지 않을 때에도, 적어도 당신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팀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야기가 가진 효과를 이용해볼 수는 있다. 

 


[출처]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사람에 대한 또 다른 100가지 사실, 수잔 웨인쉐크 지음, 위키북스, 2017, p 148 ~ 150


[보성 청우다원] 프리미엄 유기농 명인 말차(40g)

 

[보성 청우다원] 프리미엄 유기농 명인 말차(40g)

유기농 명인의 최상급 국내산 유기농 말차를 만나보세요.

www.tingeofsoul.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