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6] 가장 현명한 교사를 직접 찾아가라

본문

728x90

 

토니 로빈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성과향상 코치다. 그는 빌 클린턴부터 세레나 윌리엄스, 레오나르도 다카프리오, 오프라 윈프리, 넬슨 만델라, 미하일 고르바초프, 마거릿 대처, 프랑수아 미테랑, 다이애나 황태자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지혜와 조언을 나눠주고 있다. 그의 불멸의 베스트셀러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는 전 세계 수백만 독자들의 삶을 바꿔놓았다. 

 

 

의문을 질문으로 바꿔라

토니는 새로운 삶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품고 있는 의문의 수준이 당신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

헷갈리지 마라. 질문이 아니라 '의문'이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나는 왜 늘 이 모양일까?'

'내가 능력이 부족한 걸까?'

'나는 정말 운이 없는 걸까?'

'나는 불행을 타고난 사람일까?'

이건 모두 의문이다. 의문은 우리를 부정적인 감정에 집중시킨다.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자신에 대해 의심을 갖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올바른 우선순위를 갖지 못한다.

토니는 이렇게 말했다. "언젠가 나는 넬슨 만델라에게 물었다. '감옥에서 그 긴 세월을 어떻게 견뎌내셨습니까? 그러자 만델라가 답했다. '난 견뎌낸 게 아니라오. 준비하고 있었던 거지.'"

만델라는 토니의 의문을 훌륭한 질문으로 바꿔놓은 답을 내놓았다. 바로 이것이다.

의문은 '삶의 수준'을 결정하고, 질문은 '삶 자체'를 바꾼다.

 

 

위대한 사람을 직접 찾아가라

토니는 지금껏 자신이 성공한 최고의 투자로, 17살 때 짐 론의 3시간짜리 세미나를 듣기 위해 지불한 35달러를 꼽는다. 당시 그는 청소부로 일하면서 주급 40달러를 버는 형편이었기에 35달러를 지출한다는 건 큰 모험이었다. 하지만 3시간 후 짐 론은 토니의 인생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해주었다. 그로부터 수십 년 뒤 토니는 워렌 버핏에게 물었다. "당신 삶에서 가장 위대했던 투자는 무엇이었나요?" 워렌은 답했다. "스무 살 때 들었던 데일 카네기의 공개연설 강좌였죠. 그의 가르침 덕분에 나는 사람들 앞만 서면 울렁거리는 증상을 완전히 고칠 수 있었어요."

'이게 정말 가능할까?' '내가 이걸 해낼 수 있을까?' 등의 의문을 좋은 질문으로 바꾸는 탁월한 방법은 위대한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이다. 그 사람의 글이나 책도 훌륭한 교사이지만, 기회가 된다면 어떻게든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눠보는 게 훨씬 더 효과가 크다. 토니는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워렌 버핏과의 점심식사를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내는 사람은, 정말 주체할 수 없이 돈이 많아서 그럴까? 아마도 그는 부자여서가 아니라, 질문으로 바꿔야 할 의문이 남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뒤짚어 말하면 그런 사람이 더 크게 성장하고 더 큰 부자가 된다."

 

 

우리 안의 놀라운 능력

위대한 사람을 통해 의문을 질문으로 바꿨다면, 즉 부정적인 삶의 상태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가는 가능성과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면, 이제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울 차례다. 토니 로빈스는 해마다 수천, 수만 명이 참석하는 '우리 안의 놀라운 능력'이라는 행사를 연다. 

그는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가장 먼저 그들의 두려움과 불안부터 직시하게 이끈다. 그는 말한다. "한 번 천천히 생각해보라. 여러분이 갖고 있는 문제와 부정적인 감정의 대부분은 아침을 좀 더 빨리 먹거나, 팔굽혀펴기를 10번 하거나, 잠을 한 시간 더 자기만 하면 해결됐을 문제들 아닌가? 그런 문제들에 대해 일기를 쓰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 않은가?"

나도 이 행사에 참석했을 때 토니의 이 말을 듣고 망치로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었다. 토니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우리는 짓누르는 문제들을 아주 작은 것으로 만드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 노력이 곧 우리의 가장 놀라운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거창할 건 없다. 토니가 제시하는 다음의 3가지 방법을 실천에 옮겨보라. 어제까지 무거웠던 문제들이 점점 가벼워지면서 새로운 긍정적 활력이 솟아날 것이다.

 

첫째, '호흡하며 걷기'다

3분 동안 걸으면서 코로 4번 짧게 숨을 들이쉬었다가 입을 통해 짧게 4번 내뱉는 호흡주기를 반복한다. 이는 내 안의 긍정적인 감정들을 깨우기 위한방법이다.

둘째,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다.

얼굴을 스치는 바람, 구름의 그림자처럼 작고 부드럽고 단순한 것을 골라 감사한다. 그런 다음 그 감사의 마음이 영혼을 가득 채우게 이끈다.그러면 점점 내 안의 어떤 큰 힘이 내 몸과 마음, 감정, 대인관계, 금전 문제 등등 모든 일을 치유해주는 걸 느끼게 된다. 해결해야 할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걸 본다.

셋째,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 3가지', 또는 '성공을 위한 3가지 꿈'에 정신을 집중한다. 이미 그 일들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각하면서 그 감정을 천천히 느껴본다.

이 3가지 방법에 각각 3분씩만 투자하면 충분하다. 10분이 채 되지 않는 시간으로 우리는 내면의 깊은 평화를 얻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을 얻게 된다. 어떤 일을 하는 데 10분의 시간도 내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그 일을 하는 데 10시간을 써도 하지 못하게 된다. 

 

토니는 마지막으로 이렇게 덧붙였다. "이 10분의 시간을 연습하는 동안 당신은 마침내 당신 안의 거인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 거인은 바로 당신이다. 지금껏 너무 많은 문제들과 부정적 감정들을 지나치게 키워왔기에, 그 밑에서 당신은 난쟁이처럼 보였을 뿐이다."


[원문]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2017, p 94 ~ 98


 

틴지오브소울 자매사인 "리하오 라이프스타일"이 스마트스토어를 열었습니다.

"리하오 라이프스타일"은 대만의 관광지를 알리고 대만의 특산품을 알리기 위해 설립된 대만회사입니다.

먼저 대만의 유명한 다인 중 한명인 여례진 선생님의 진미다원 대만차를 소개하고자 해요.

디화제에 있는 진미다원은 여행객들이 꼭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죠.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편리하고 쉽게 진미다원의 프리미엄 우롱차를 만나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