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7] 10배 크게 생각하라

본문

728x90

 

피터 디아만디스는 〈포춘〉이 선정한 '세계 최고의 리더 50인'에 속한다. 그는 민간인 우주비행의 꿈을 간직한 엑스프라이즈 재단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다. 또한 지구 밖 소행성에서 고가의 희귀광물을 채굴하는 탐사를 위한 우주선을 설계하는 기업 플래니터리 리소스의 공공 설립자이자 회장이다. 그는 말했다. "모든 혁신은 정신 나간 아이디어에서 나온다. 당신이 CEO라면 매일 아침 당신 회사 어디에 정신 나간 아이디어가 있는지 찾아야 한다."

 

 

엑스프라이즈와 '초강경신뢰'

피터는 찰스 린드버그가 상을 타기 위해 대서양을 건넜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접했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내가 1,000만 달러의 상금을 걸면 민간인 우주선을 만들고자 하는 인재들이 모여들지 않을까? 그러면 나는 그들이 만든 우주선을 타고 지구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누가 1,000만 달러를 투자할지는 알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이 프로젝트를 '엑스(X) 프라이즈'라고 부르기로 결정했다. 'X'는 결국 투자자의 이름을 나타낼 터였다. 그는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50만 달러를 모으는 데 그쳤다. 그럼에도 피터는 돌연 민간인 우주비행을 가능케 하는 사람에게 1,000만 달러를 지급하겠노라 공식 발표한다. 그것도 아주 화려한 호텔에서, 수중에 있던 50만 달러를 탈탈 털어 론칭 행사를 성대하게 마련한 것이다.

피터는 이렇게 말했다.

"대담한 소식일수록 어떻게 발표하느냐가 중요하다. 아이디어를 발표할 때는 신뢰를 얻는 수준에서 그치면 실패한다. '초강경신뢰(Supercredibility)'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엄청난 열정, 지칠 줄 모르는 노력과 도전정신 등을 압도적인 퍼포먼스로 보여줄 때 사람들은 앞다퉈 몰려와 이렇게 묻는다. '와우, 언제 실행됩니까? 어떻게 하면 내가 참여할 수 있죠?"

1996년에 있었던 이 행사는 전 세계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그리고 그 후 2001년까지 5년가 150명의 CEO에게 거절당했다. 그는 정말 새벽 3시에 벌떡 일어나 다 집어치우겠노라 외치고 싶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고 회상한다. 하지만 그는 태생이 포기를 모르는 사람이었다. 누군가는 자신을 전폭적으로 밀어줄 사람이 있을 것이라 믿었다. 엑스프라이즈는 아무나 계획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마침내 그는 어릴 적부터 우주여행의 꿈을 갖고 있던 젊은 여성 CEO 아누셰흐 안사리에게서 1,000만 달러를 투자받는데 성공했다.

 

 

10퍼센트가 아니라 10배 크게 생각하라

그는 젊은 비지니스맨을 위해 다음 3가지를 늘 강조한다.

 

"첫째, 10퍼센트 큰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과 경쟁하겠다는 뜻이다. 모두가 10퍼센트 큰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이다. 10배 큰 것을 목표로 하면 그곳에는 당신뿐이다. 예를 들어 지구가 아닌 행성에서 광물자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나 같은 사람이 그렇다. 소행성 탐사에는 경쟁이 별로 심하지 않다. 인간의 수명을 건강하게 40년 늘리곘다는 HLI의 목표 또한 마찬가지다. 이런 일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별로 많지 않다. 

둘째, 10배 큰 목표를 추구할 때는 '백지 상태'로 시작해야 한다. 문제 접근법이 완전히 달라야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테슬라다. 엘론 머스크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테슬라를 만들어 미국, 아니 전 세계에서 가장 멋ㅇ지고 안전한 차로 각인시켰다. 과거의 유산을 현재로 끌고 온 것이 전혀 아니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10퍼센트가 아니라 10배 크게 생각하는 것은, 꼭 100배 더 힘들지는 않지만 보상은 100배 더 크다."

 

 

피터가 던지는 더 훌륭한 질문들

피터는 앞으로 6년 동안 50억 명의 새로운 소비자가 온라인에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엄청난 숫자다. 그는 질문한다. "그들은 수십조 달러의 돈을 세계 경제에 뿌릴 것이다. 당신은 그들을 위해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새로운 것을 제공하려면 먼저 당신이 갖고 있는 것을 파괴해야 한다. 최근에 나는 GE의 CEO 제프리 이멜트가 이끄는 리더십 팀 회의에서, 그리고 코카콜라의 CEO 무타르 켄트와 시스코 등 최고 기업들의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당신의 기업을 어떻게 파괴하겠습니까? 그런 노력을 기울이기는 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 깜짝 놀랄 일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젋은 CEO들을 위해서도 그는 지혜로운 조언을 잊지 않았다. "사내에서 가장 똑똑한 20대 젊은 인재를 찾아라. 어느 부서에 근무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그에게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만들어라."

 

 

피터의 법칙

피터에게는 그의 삶을 성공적으로 견인해가는 '28가지의 법칙'이 있다. 그 가운데 이 책의 타이탄들이 가장 좋아하는 법칙은 다음과 같다.

 

법칙 2. 선택할 수 있을 때는 두 가지 모두 선택하라

법칙 3. 프로젝트가 여러 개라야 성공도 여러 개가 될 수 있다.

법칙 6. 어쩔 수 없이 타협해야 할 때는 그 위에 요구를 더 추가하라

법칙 7. 이길 수 없으면 규칙을 바꿔라

법칙 8. 규칙을 바꿀 수 없으면 규칙을 무시하라

법칙 11. '아니오'는 한 단계 더 높은 곳에서 시작하라는 뜻일 뿐이다

법칙 13. 의심될 때는 생각하라

법칙 16.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더 오래 살 수 있다

법칙 17.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법칙 19. 인센티브는 베추는 대로 거둔다

법칙 22. 놀라운 돌파구도 그 전날까지는 정신 나간 아이디어였다

법칙 26.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원문]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2017, p 151 ~155


[백자일상] 청채백자 수제 미니머그 선물세트(160ml 머그 2개)

 

[2023 New Year Special] Blue and White Porcelain Mini Mug Gift Set : 틴지오브소울

[틴지오브소울] 경험을 큐레이션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